| ||||
온라인설문조사를 하려면 3가지 필요합니다. 설문조사시스템, 응답자리스트 (DB), 조사전문지식 조사시스템과 응답자리스트는 '돈'만 있으면 되고, 재수 좋으면 '돈'없이도 온라인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2가지를 활용할 수 있는 조사관련 지식이 없으면 차라리 누군가에게 맡기는 편이 시간적, 경제적으로 효율적입니다. 소위 외주 또는 outsourcing하는 편이 낫지요. 경험삼아 직접 해보는 거야 상관없지만, 중요한 조사프로젝트를 경험이 없이 직접수행하는 것은 화를 자초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조사가 대단한 일이라서가 아니라 잡스러운 일이 너무 많고, 생각보다 귀찮고, 사소하지만 복잡한 일이 많아 골치가 아프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트는 조사시스템과 DB가 있을 있을 경우 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사전문가(?)를 위해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에 대해 좀 자세히 정리하고자 합니다. 조사시스템은 개발업체에 따라 사용방법이나 기능이 차이가 납니다. 개인적으로 조사시스템 종류가 많다고는 알고있지만 직접 써 본 경험이 없어 제가 잘 아는 조사스스템에 대해 애기하는 것 뿐입니다. 2000년부터 SurveyASP로 온라인 조사를 해왔으니까 나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 포스트를 계기로 설문조사시스템 SurveyASP 에 대해 기능적측면에서 정리를 한 번 해고자 합니다.
|
잠깐만 |
|
|
SurveyASP의 질문 template로 제작이 안되는 아주 복잡한 질문들이 있답니다. 그런 문항에 대해서는 기본유형을 변형하여 작성하면 90%이상은 다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안된다구요. 그러면 SurveyASP는 Customizing 서비스를 통해 모든 유형의 질문을 완성시킵니다
● 멀티미디어 (Mutimedia) 설문제작 | ||
SurveyASP 뿐만 아니라 많은 조사시스템이 멀티미디어를 지원합니다. 이미지, 오디오파일, 동영상을 질문에 포함시켜 응답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효과조사를 측정할 때는 온라인설문조사가 최고지요. 오프라인과는 비교도 않되는 경제적 효율성뿐만 아니라 응답자들과의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쉽고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조사를 아직도 오프라인으로 하는 곳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 ||
|
|
● Questionnaire Library를 이용한 설문제작 | ||
Question은 설문지내 개별 질문문항을 의미하고, Questionnaire는 설문지 전체내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SurveyASP Questionnaire Library는 저장해 놓은 설문지를 다시 카피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설문내용을 일정기간 후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추적조사(Tracking Survey)의 경우 라이브러리를 통해 재사용할 경우 편리합니다. 동일한 조사는 아니더라도 유사한 조사일 경우 라이브버리에서 카피 후 특정 내용만 수정하여 바로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의 설문소유자는 Share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설문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
|
|
● Question Library를 이용한 설문제작 | ||
Question Library는 설문제작시 자주 이용빈도고 높은 설문항목을 저장 후 필요시 이용함으로써 설문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Questionnaire Library의 모든 설문내용도 Question Library를 통해 개별 문항단위로 설문제작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
|
|
● 페이지나누기를 활용한 Interactive 설문제작 | ||
SurveyASP는 설문구성의 흐름에 따라 필요한 곳에 페이지나누기를 활용하여 응답자 설문참여시 응답내용에 따라 Dynamic & Interactive 기능을 구성하는데 활용됩니다. | ||
|
● 설문지 문항순서 바꾸기 | ||
설문지를 만들다 보면 설문문항을 질문내용의 흐름에 따라 질문항목의 순서를 재배치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SurveyASP는 설문 문항의 재구성을 위한 Re-ordering 기능을 제공하며 UP, DOWN 버튼을 이용하여 손쉽게 설문내용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
● 스크리닝 설정 (Screen-out) | ||
설문조사는 Target group이라는 조사목적에 부합되는 응답자를 선정해서 조사를 진행해야 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과 같은 여성용품은 구매주체이면서 사용주체인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Screen-out 설정은 응답자선정 질문을 통해 조사대상 비적격자를 확인하여 조사참여를 제한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
|
● Advanced logic 설정기능 | ||
온라인설문조사에서 Advanced logic은 설문응답자의 응답내용에 따라 그 다음 질문내용이 Interactive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조건을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SKIP, Branch, Hide question, Hide answer, Replace 등 온라인설문을 응답과정에서 논리적으로 구성되도록 여러가지 조건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Advanced logic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 하기로 하겠습니다. | ||
|
● 온라인설문 디자인 (SKIN) | ||
SurveyASP를 이용해 제작된 온라인설문은 개인별 취향에 따라 color, font, size, 배경화면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LOGO 등록도 가능합니다. | ||
|
잠깐만 |
|
온라인설문을 만든다는 것은 오프라인조사에서 면접원이 응답자와 설문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을 웹프로 |
| ||
위의 제반 기능들을 이용해서 설문제작이 완료되면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문이 제작되었다고 바로 조사를 진행하기 보다는 조사의 성격에 따라 추가작업이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온라인설문조사는 설문지 제작이후 설문지 발송전까지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설문이 발송되고 데이터가 들어오기 시작하면 설문을 수정해서는 안됩니다, 완료된 설문지는 테스트하고, 테스트하고, 또 테스트하고, 또또 테스트하고...ㅎㅎ 설문제작 완료후, 조사시작 전 온라인설문통제관련 설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계속 이어 가겠습니다. | ||
|
'SurveyA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rveyASP 계정의 종류 (0) | 2011.07.15 |
---|---|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 SurveyASP의 기능들 (5) (5) | 2011.07.15 |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 SurveyASP의 기능들 (4) (0) | 2011.07.15 |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 SurveyASP의 기능들 (3) (0) | 2011.07.15 |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 SurveyASP의 기능들 (2) (0) | 2011.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