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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veyASP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 SurveyASP의 기능들 (1)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 SurveyASP로 무엇을 할수 있을까?

 

온라인설문조사를 하려면 3가지 필요합니다. 설문조사시스템, 응답자리스트 (DB), 조사전문지식

 조사시스템과 응답자리스트는 '돈'만 있으면 되고, 재수 좋으면 '돈'없이도 온라인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2가지를 활용할 수 있는 조사관련 지식이 없으면 차라리 누군가에게 맡기는 편이 시간적, 경제적으로 효율적입니다. 소위 외주 또는 outsourcing하는 편이 낫지요. 경험삼아 직접 해보는 거야 상관없지만, 중요한 조사프로젝트를 경험이 없이 직접수행하는 것은 화를 자초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조사가 대단한 일이라서가 아니라 잡스러운 일이 너무 많고, 생각보다 귀찮고, 사소하지만 복잡한 일이 많아 골치가 아프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트는 조사시스템과 DB가 있을 있을 경우 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사전문가(?)를 위해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에 대해 좀 자세히 정리하고자 합니다. 조사시스템은 개발업체에 따라 사용방법이나 기능이 차이가 납니다. 개인적으로 조사시스템 종류가 많다고는 알고있지만  직접 써 본 경험이 없어 제가 잘 아는 조사스스템에 대해 애기하는 것 뿐입니다. 2000년부터 SurveyASP로 온라인 조사를 해왔으니까 나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 포스트를 계기로 설문조사시스템 SurveyASP 에 대해 기능적측면에서 정리를 한 번 해고자 합니다. 

온라인설문제작 기능

든 설문조사시스템은 당근 온라인설제작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조사시스템의 기본책무니까요. 그러나 설문제작방법이나 인터페이스는 각 회사마다 다르고 기능에도 차이가 많습니다. 일반유저를 위해 단순 Poll에 최적화된 조사시스템도 있고, 복잡한 상업적 마케팅조사에 촛점을 맞춘 다소 복잡한 시스템도 있습니다. SurveyASP는 후자에 가깝습니다. SurveyASP는 기본적으로 7가지 (메세지 포함 8가지)의 기본설문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기본유형을 토대로 '기타', '배타적기타', 최대응답수 제한, Semantic Differential Question 등 변형된 형태의 질문유형도 제작도 지원합니다.

 

  SurveyASP 기본 질문유형

설문유형별 이미지버튼을 클릭하시면 유형별 설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일선택형 질문으로 응답자가 보기 중 택일 , 응답보기 갯수 제한없음, 가로 세로 드롭다운 표시지원, 기타, 기타필드추가, Random display지원

복수선택형 질문으로 응답자가 보기 중 복수선택. 응답보기 갯수 제한없음, 가로 세로 표시지원  기타 및
필드추가, Exclusive others, 응답갯수 제한, 응답갯수 '~개 이하' 설정, Random display지원

순위선택형 질문으로 응답자가 보기 순위선정, 응답보기 갯수 제한없음, 자동번호생성, 가로 세로 표시,  기타 및 필드추가, Exclusive others, 응답갯수 제한, 응답갯수 '~위 이하' 설정, Random display

점수형 질문, 응답자가 직접 metric 데이터입력, 응답보기 갯수 제한없음, 가로 세로 표시지원,  최소값,
최대값, 단위 설정, 응답보기별 독립적 최소최대값 및 단위 설정

합계점수형 질문, 응답자 개별응답이 일정합이 되도록 응답, 응답보기 갯수 제한없음, 합계 자동계산,
단위설정

척도형 / 매트릭스형 질문  응답보기 갯수 제한없음, 척도 제한없음, Single matrix, Multiple matrix
지원
   Semantic Differential 질문제작

서술형 질문, 응답필드 수 설정, 응답필드 종류 설정, 응답필드 전후 텍스입력가능


응답자에게 질문이 아닌 지시문이나 메세지를 전할때 사용



 

 

 

 잠깐만

 

 

 SurveyASP의 질문 template로 제작이 안되는 아주 복잡한 질문들이 있답니다. 그런 문항에 대해서는 기본유형을 변형하여 작성하면 90%이상은 다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안된다구요. 그러면 SurveyASP는 Customizing 서비스를 통해 모든 유형의 질문을 완성시킵니다


멀티미디어 (Mutimedia) 설문제작

SurveyASP 뿐만 아니라 많은 조사시스템이 멀티미디어를 지원합니다. 이미지, 오디오파일, 동영상을 질문에 포함시켜 응답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효과조사를 측정할 때는 온라인설문조사가 최고지요. 오프라인과는 비교도 않되는 경제적 효율성뿐만 아니라 응답자들과의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쉽고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조사를 아직도 오프라인으로 하는 곳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여러개의 광고동영상을 평가하는 경우 순서효과(Order-effect)를 제거하기 위해 많은 광고대행사에서 광고를 Random하게 디스플레이 해줄 것을 요구합니다. SurveyASP는 응답보기에 대한 Random display는 지원하지만 질문 자체에 대한 Random display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문 로딩시간을 줄이기 위해 DB Connection을 줄이기 위해서랍니다. 대신 광고영상물의 Random처리는 Customizing 서비스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조금 수고하는게 설문페이지가 늦게 떠 응답자들 짜증나게 하는 것보다 낫다는 생각에서입니다.

멀티미디어 설문제작 방법은 파일을 Upload시키는 방법과 Youtube 같은 타 사이트에 있는 동영상의 URL을 이용해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Questionnaire Library를 이용한 설문제작

Question은 설문지내 개별 질문문항을 의미하고, Questionnaire는 설문지 전체내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SurveyASP Questionnaire Library는 저장해 놓은 설문지를 다시 카피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설문내용을 일정기간 후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추적조사(Tracking Survey)의 경우 라이브러리를 통해 재사용할 경우 편리합니다. 동일한 조사는 아니더라도 유사한 조사일 경우 라이브버리에서 카피 후 특정 내용만 수정하여 바로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의 설문소유자는 Share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설문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Question Library를 이용한 설문제작

Question Library는 설문제작시 자주 이용빈도고 높은 설문항목을 저장 후 필요시 이용함으로써 설문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Questionnaire Library의 모든 설문내용도 Question Library를 통해 개별 문항단위로 설문제작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나누기를 활용한 Interactive  설문제작 

SurveyASP는 설문구성의 흐름에 따라 필요한 곳에 페이지나누기를 활용하여 응답자 설문참여시 응답내용에 따라 Dynamic & Interactive 기능을 구성하는데 활용됩니다.

설문지 문항순서 바꾸기

설문지를 만들다 보면 설문문항을 질문내용의 흐름에 따라 질문항목의 순서를 재배치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SurveyASP는 설문 문항의 재구성을 위한 Re-ordering  기능을 제공하며 UP, DOWN 버튼을 이용하여 손쉽게 설문내용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닝 설정 (Screen-out) 

설문조사는 Target group이라는 조사목적에 부합되는 응답자를 선정해서 조사를 진행해야 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과 같은 여성용품은 구매주체이면서 사용주체인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Screen-out 설정은 응답자선정 질문을 통해 조사대상 비적격자를 확인하여 조사참여를 제한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Advanced logic 설정기능 

온라인설문조사에서 Advanced logic은 설문응답자의 응답내용에 따라 그 다음 질문내용이 Interactive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조건을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SKIP, Branch, Hide question, Hide answer, Replace 등 온라인설문을 응답과정에서 논리적으로 구성되도록 여러가지 조건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Advanced logic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 하기로 하겠습니다.

 

 온라인설문 디자인 (SKIN)

SurveyASP를 이용해 제작된 온라인설문은  개인별 취향에 따라 color, font, size, 배경화면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LOGO 등록도 가능합니다.

잠깐만

 

온라인설문을 만든다는 것오프라인조사에서 면접원이 응답자와 설문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을 웹프로
그래밍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다시 말하면 온라인설문을 만든다는 것은 단순히 응답자가 접하게 될 설문지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면접원의 역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위의 제반 기능들을 이용해서 설문제작이 완료되면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문이 제작되었다고 바로 조사를 진행하기 보다는 조사의 성격에 따라 추가작업이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온라인설문조사는 설문지 제작이후 설문지 발송전까지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설문이 발송되고 데이터가 들어오기 시작하면 설문을 수정해서는 안됩니다, 완료된 설문지는 테스트하고, 테스트하고, 또 테스트하고,  또또 테스트하고...ㅎㅎ

 
조사가 시작된 후에는 온라인설문조사는 응답자통제가 어렵습니다. 특정 연령대에 치우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전 준비가 되어 있어야하고, 조사성격에 따라 응답자특성별로 할당(Quota)을 주어야 할 때도 있고, 마구잡이 응답자도 걸러내야하고, 온라인조사의 테러리스트라 할 수는 있는 중복응답자도 막아내야 합니다. 온라인설문조사의 성공여부는 온라인설문지제작도 중요하지만 조사진행이 된 이후 온라인데이터 수집과정에서의 통제(Online Interview control)가 데이터의 Quality를 좌우합니다.

 설문제작 완료후, 조사시작 전  온라인설문통제관련 설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계속 이어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