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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이야기

[블로그수익모델] 블로그 설문조사 (2)












 


[블로그 수익모델]

블로그 설문조사  비니지스모델 

 

그간 마음속으로 그려오던 블로그서베이 비지니스모델에 대해 도화지에 그려보기로 했습니다. 준비하고, 기획해서 깔끔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올리려했으나 시간도 여의치 않고 준비도 지지부진하여 일단 일을 저질러놓고 보자는 식으로 시간날때마다 쓰면서 정리하려 합니다. 때로 앞뒤 논리가 맞지않고 모순이 되더라도 관심있는 분들의 조언과 덧글을 기대하며 일단 시작합니다


 

블로그 경험이 일천하여 블로그관련 설문조사 비지니스모델을 논하기가 부끄럽기기도 하려니와 혹 오해를 받지 않을까 두렵기도 합니다. 그러나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조사관련 업무에 종사하다 보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조사와 자꾸 연결을 지으려 하니 올바른 짓인지는 잘 모르지만 그냥 그렇게 연결됩니다.

 

블로그의 수익모델은 대부분 광고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방문자수가 많은 파워/우수 엠블렘 딱지가 붙어 있는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보면 놀랍기도하고 부럽기도 합니다. 일일 방문자수가 2만명인 블로그에서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간단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할 떄 5%가 참여한다고 가정한다면 왠만한 표본 1000명의 설문조사는 한 블로그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방문자 중 설문참여율이 얼마나 될지는 실제 알 수 없지만...) 

 

10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에서 한 응답자 표본당 100원의 사례금이 블로거에게 지급된다고 할 경우 100,0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5개 설문이면 50만원 10개설문이면 1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단순계산으로는 그렇다는 얘깁니다. 파워블로그들의 실제 광고수익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수가 없지만 기존의 광고수익에 설문조사 노출을 통해 몇 십만원의 수익이 추가된댜면 무시하지 못할 금액이 될 것입니다. 찌질이(?) 조사 뿐만 아니라 대규모 설문조사에 이르기까지 수익이 불규칙하게 발생하겠지만 분명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설문종류에 따라 응답표본당 수익단가 달라질테니 그 부분도 고려한다면 운 좋은 달은 제법 짭짤한 수익이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블로그설문조사가 남들이 인정하는 비지니스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좀 더 '그림'을 잘 그려야 되겠지요. 또 블로그 설문조사에 대해 제기될 수 있는 여러가지 의문과 질문에 제대로 답변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에 대한 답변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블로그설문조사가 과연 경제성 있는 비지니스모델이 될 것이냐 아니냐가 판명될 것입니다.

 

먼저 생각나는 대로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중요한 순서가 아니라 글자그대로 생각나는 순서대로 정리하겠습니다. 나중에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멋진 그림과 함께 종합정리 하도록 하고..지금 일단 메모수준으로 간주해 주세요)  

Q 블로그에서 설문조사를 하면 좋은 점이 뭔가요?

 
대부분의 온라인조사회사들은 자체 리서치패널을 보유하고 있어 그 패널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합니다. 그 패널회원들은 설문에 참여하는 댓가로 사례를 받습니다. 반대급부로 무엇인가를 받기위해 패널에 참가한 것입니다. 패널회원의 설문참여회수가 늘어날수록 설문조사참여에 요령을 터득하게 됩니다. 설문학습효과(Learning effect)로 설문참여의 '달인'이 되는 거지요. 그래서 조사회사에서는 이러한 '달인'을 제외하기 위해 일정기간내에 설문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회원을 제외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블로그 방문자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 해당 블로그를 방문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문자들은 자신의 관심여부에 따라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리서치패널의 한계를 벗어나 조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서치회사의 패널이 많다해도 특정 주제와 관련된 조사의 경우 외부패널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블로그 방문자 대상 설문조사는 표본프레임 (Sample frame) 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Q 블로그에서 설문조사를 하면 응답자에게 사례를 하지 않나도 되나요 ?


설문조사 내용에 따라 응답자사례를 배제할 수도 있지만 응답자 사례를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방문자조사의 경우 사전에 응답자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설문참여자가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응답사례를 지급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설문참여자에게 응답사례를 제공하는 경우는 설문참여시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공한 경우에 한정됩니다. 응답사례지급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휴대폰번호 또는 이메일인증을 통해 확인된 사람을 대상으로만 응답사례를 지급합니다.

 

Q 블로그운영자에게는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요?


블로그 운영자에게는 설문조사가 일종의 광고와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설문을 노출시켜 방문자들이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설문배너 또는 링크게시와 함께 설문조사에 대한 관련 포스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Widget을 통해 제휴 블로그에는 항상 진행되는 설문리스트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블로그 방문자가 설문참여를 완료할 경우 에 해당 블로그의 URL를 이용하여 설문참여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설문참여 후 설문에 끝까지 참여를 완료한 경우에만 응답완료자 리스트에 표시되며, 블로그운영자에게는 설문별 참여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자페이지가 제공되겠지요. 이런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한 후 설문이 종료되면 참여자 수에 따라 사전에 합의된 금액에 따라 수익금이 지급되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