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프로세스 (4)
설문안내메일 (Survey invitation mail) 제작과 발송
재래식리서치 프로세스상에서는 설문이 완성, 제작되면 면접원을 소집 후 설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인쇄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다. 그러나 e리서치 프로세스상에는 이러한 복잡한 면접원관리 절차가 없이 인터넷을 통해 한번의 클릭으로 온라인 설문이 배포된다.
설문안내메일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조사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조사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과 내용, 그리고 응답사례 또는 조사결과 통보여부 등 응답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명시하는 것이 설문참여도를 높이는데 다소 도움이 될 수 있다. 설문안내메일은 최근 성행하는 이메일 광고물의 성격을 띄기보다는 조사주체에 대한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 형성을 위해 디자인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설문안내메일이 발송된 이후에 잘못된 부분이 발견되어 이를 수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번잡스러운 작업이다. 설문안내메일을 발송하는 클릭(Click) 한번으로 이미 '강을 건너는' 역사가 된다. 모든 수정작업은 설문안내메일을 발송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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