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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이야기

설문안내메일 제작과 발송

설문조사 프로세스 (4)

설문안내메일 (Survey invitation mail) 제작과 발송

 


재래식리서치 프로세스상에서는 설문이 완성, 제작되면 면접원을 소집 후 설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인쇄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다. 그러나 e리서치 프로세스상에는 이러한 복잡한 면접원관리 절차가 없이 인터넷을 통해 한번의 클릭으로 온라인 설문이 배포된다.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는 방식에는 이메일발송, 사이트게재, 팝업방식 등이 있을 수 있으나 회원DB를 검색하여 Target group만을 대상으로 이메일 발송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이메일 발송시 설문안내 메일을 제작하여 발송하면 단순히 설문링크(Link)만 보내는 것보다는 응답자에 대한 예의를 갖출 수 있다.

 

 

설문안내메일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조사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조사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과 내용, 그리고 응답사례 또는 조사결과 통보여부 등 응답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명시하는 것이 설문참여도를 높이는데 다소 도움이 될 수 있다. 설문안내메일은 최근 성행하는 이메일 광고물의 성격을 띄기보다는 조사주체에 대한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 형성을 위해 디자인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e리서치 프로세스에서는 설문안내메일의 발송과 동시에 실사(Fieldwork)가 진행되어 본격적인 조사가 진행된다. 설문안내메일의 발송은 재래식리서치 프로세스상에서 면접원을 소집하고 교육시킨 후 면접원이 조사대상자를 찾아나서는 과정과 응답자를 접촉하는 일련의 과정을 대체하는 매우 중요한 프로세스이다.

설문안내메일이 발송된 이후에 잘못된 부분이 발견되어 이를 수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번잡스러운 작업이다. 설문안내메일을 발송하는 클릭(Click) 한번으로 이미 '강을 건너는' 역사가 된다. 모든 수정작업은 설문안내메일을 발송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 위 설문안내메일은 이해를 돕기 위해 샘플로 제작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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