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이야기

데이터분석 및 보고

에트바스 2011. 6. 18. 17:31

설문조사프로세스(6)

데이터분석 및 보고 (Data Analysis & Reporting)


데이터 분석 (Data analysis)

e리서치의 데이터수집 프로세스가 단일 통합프로세스화 된다는 것은 응답자의 설문참여와 동시에 실시간 결과분석 (Real-time analysis)이 가능해진다는 애기가 된다.


재래식리서치 프로세스에서는 데이터수집의 중간점검이 매우 어렵고 실시간 분석이 불가능하며, 데이터수집이 완료된 이후에도 에디팅, 코딩, 펀칭, 데이터클리닝, 전산통계처리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기본적인 통계 테이블을 보는 것이 가능하며 대개 몇 일이 소요되곤 한다.


e리서치의 프로세스의 데이터분석은 전적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솔루션)에 의존하게 되므로 분석과정에서 제공되는 통계분석 정보의 질은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정보수요자 중 일부는 데이터수집 과정까지만 e리서치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데이터분석은 재래식 프로세스로 다시 회귀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e리서치 프로세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존의 SPSS 또는 SAS와 같은 통계패키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통계처리하여야 한다. 편의상 e리서치와 재래식프로세스의 혼용은 정보수요자에 따라 현실적으로 불가피한 경우가 많지만 가능한 한 프로세스의 혼용보다는 단일 프로세스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분석보고서 작성 (Reporting)


데이터분석이 어느 정도 완료되며, 분석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조사용도에 따라 보고서는 논문, 상업적 조사보고서, 요약보고서, 컨텐츠 등 다양한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리서치 프로세스에서 초기단계인 리서치기획과 설문기획 과정처럼리서치 프로세스상의 최종단계인 보고서작성은 시스템화 되어 있지 않아 연구자의 분석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 사후관리

조사보고가 완료된 후, e리서치 프로세스의 최종단계는 응답자 사례지급 및 관리, 데이터관리 등이 포함된다.

회원 또는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인터넷을 매개체로 진행되는 e리서치의 특성상 사례지급과 관리는 양질의 회원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설문안내메일을 발송할 경우 사례지급 여부, 사례종류, 지급방법, 기간 등을 명시하는 경우 이러한 약속을 지키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e리서치 시스템상에 이러한 응답자 사례관리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이러한 기능이 없을 경우 응답자 사례관리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의 낭비가 e리서치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반감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중요한 사후관리는 수집된 데이터의 관리 부분이다. e리서치 프로세스상의 데이터수집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이에 대한 관리는 시스템보안, 데이터백엎 등의 관리를 필요로 한다. 특히 e리서치 회사의 경우 데이터관리는 필수적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데이터는 상실없이 보관될 수 있는 인력과 관리체계를 갖추어야 한다.